본문 바로가기

Essential/sermon

[ 더 큰 나를 위해 지금의 나를 버리다 - 마가복음 6:14-29]

 

 

<Bible>

마가복음 6장 14 이에 예수의 이름이 들어난지라 헤롯왕이 듣고 가로되 이는 세례 요한이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났도다 그러므로 이런 능력이 그 속에서 운동하느니라 하고 15 어떤이는 이가 엘리야라 하고 또 어떤이는 이가 선지자니 옛 선지자 중의 하나와 같다 하되 16 헤롯은 듣고 가로되 내가 목 베인 요한 그가 살아났다 하더라 17 전에 헤롯이 자기가 동생 빌립의 아니 헤로디아에게 장가 든 고로 이 여자를 위하여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잡아 옥에 가두었으니 18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19 헤로디아가 요한을 원수로 여겨 죽이고자 하였으되 하지 못한 것은 20 헤롯이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두려워하여 보호하며 또 그의 말을 들을 때에 크게 번민을 느끼면서도 달게 들음이러라 21 마침 기회 좋은 날이 왔으니 곧 헤롯이 자기 생일에 대신들과 천부장들과 갈릴리의 귀인들로 더불어 잔치할쌔 22 헤로디아의 딸이 친히 들어와 춤을 추어 헤롯과 및 함께 앉은 자들을 기쁘게 한지라 왕이 그 여야에게 이르되 무엇이든지 너 원하는 것을 내게 구하라 내가 주리라 하고 23 또 맹세하되 무엇이든지 네가 내게 구하면 내 나라의 절반까지라도 주리라 하거늘 24 저가 나가서 그 어미에게 말하되 내가 무엇을 구하리이까 그 어미가 가로되 세례 요한의 머리를 구하라 하니 25 저가 곧 왕에게 급히 들어가 구하여 가로되 세례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담아 곧 내게 주기를 원하옵나이다 한대 26 왕이 심히 근심하나 자기의 맹세한 것과 그 앉은 자들을 인하여 저를 거절 할 수 없는지라 27 왕이 곧 시위병 하나를 보내어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 명하니 그 사람이 나가 옥에서 요한을 목 베어 28 그 머리를 소반에 담아다가 여야에게 주니라 29 요한의 제자들이 듣고 와서 시체를 가져다가 장사하니라

 

 

<Sermon>

요한복은 3장 30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하니라

-> 세례요한 인생의 중심축의 전제(삶의 축) 

 

나에게는 삶의 축이 있나..? 내 중심은 무엇인가..?

 

중심이 잡혀 있지 않는 제자의 삶은 주님을 기만하는 일이다. 

 

"제자는 스승의 관점과 생활양식을 그대로 본받는 사람이다."

 

**** 주님의 제자들이 추구해야 할 3가지 목표 ****

1. 단순한 삶

 

마가복음 1장 6 요한은 약대털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띠고 메뚜기와 석청을 먹더라

-> 받은 명만큼이나 단순한 요한의 삶을 나타낸다.

 

생각이 너무 많고, 복잡하다. 이게 헤롯과 다를 바 없다.

"그분은 흥해야 하고 나는 초라해져도 괜찮다." 단순한 한 가지를 가지고 있다. 이게 세례요한이다.

 

**** 주님의 제자들이 추구해야 할 3가지 목표 ****

2. 거룩을 추구하는 삶

 

6장 20 헤롯이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두려워하여 보호하며 또 그의 말을 들을 때에 크게 번민을 느끼면서도 달게 들음이러라

 

세상이 주님을, 교회를, 나를 막대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은 거룩을 회복하는 것이다.

 

요한은 주님을 전하다가 죽은 게 아니라 헤롯왕을 지적하다가 죽임을 당했다.

-> 어떻게 보면 허무하게 죽임을 당한 것 같지만 아니다. 세상에 대한 불순응. 세상을 변화시키고 세상에 오염되지 않는 삶을 살았다.

 

**** 주님의 제자들이 추구해야 할 3가지 목표 ****

3.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을 만큼의) 모든 것을 거는 삶

 

주님의 명령은 단순하다 "나는 너를 원한다." 이는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다.

 

나에게는 제자로서의 목표점이 있나..?

 

 

 

 

 

 

 

 

 

 

 

 

 

 

 

* 분당우리교회 설교말씀을 듣고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기록합니다.